본문 바로가기

AI/AI Math

1-0 벡터

벡터

  -공간에서 한 점을 나타냄

  -원점으로부터 상대적 위치를 표현

  -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리스트(list) 또는 배열(array)

  -벡터에 스칼라 곱을 해주면 길이만 변함

 

x = [1, 7, 2]
x = np.array([1, 7, 2])

 

 

벡터의 노름(norm)

  -원점에서부터의 거리

 

L1 노름

L1 노름 - 변화량의 절댓값을 더한 값

L2 노름

L2 노름 -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유클리드 거리

 

 

***노름에 종류에 따라 기하학적 성질이 달라짐(각 기계학습 분야마다 노름을 다르게 사용)

      ex) L1 노름 : Rubust 학습, Lasso 회귀

            L2 노름 : Laplace 근사 , Ridge 회귀

 

두 벡터 사이의 거리 & 각도 계산

  -벡터의 뺄셈과 노름을 이용해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.

      ll x - y ll = ll y - x ll

 

  - 내적과 노름을 이용해 두 벡터 사이의 각도를 구할 수 있다.

 

 

내적은 벡터를 수처럼 곱하는 개념

한 벡터를 정사영 시킨 후 그 벡터의 크기를 곱한 값이 내적이 된다. 

노름과 내적을 알면 각도를 알 수 있게 된다.

'AI > AI Math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변분추론 ( Variational Inference)  (0) 2023.03.05
1-5 통계학  (0) 2022.01.24
1-4 확률론  (0) 2022.01.23
1-1 행렬  (0) 2022.01.22